A. 선전(Propaganda)?
어떤 이념이나 사고방식 등을 홍보하거나 설득함, 또는 그러한 것들을 주입식 교육을 통해 어느 하나의 철칙으로 여겨진 것 (여기서 일컫는 사고방식은 주로 상식적이지 못하거나 무논리가 동반되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B. 선전의 존재이유
1. 인간의 의견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행동도 바뀔 수 있다. (사회심리학의 others' influence에 관한 이야기 할 것)
2. 권력을 사용하기 위하여 선전이 필요하다. 권력이란 타인의 행동을 지배하는 힘이다. 자기의 의사를 관철할 수 있는 힘이며 제 권력과 정당성을 가진 힘이다. 그러나 폭력은 불가능하다. 지배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인식했을 때 점차로 대중의 마음에 호소하데 되는 것이며 여기서 선전은 필요가 생겨난다.
3. 자기가 찬성하지 않은 의견이 실현되려 할때 각종의 비난, 방해, 불이익 등을 전파함으로써 그러한 의견이 실현되면 손해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 이론이나 정책보다는 목전의 이익을 약속하는 후보자가 다분히 있게 마련이며 (전기건설, 철도건립 등) 정치적 의식이 낮은 대중에게는 이 방법이 적지 않게 작용한다. 그리고 어떤 종류의 정치인은 그러한 낮은 의식을 이용하여 자기의 기반을 만든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도) 여기서도 선전이 필요하다.
4. 이성적인 설명에 의한 개별적인 설득이 불가능하다. 일일이 반대자와 시비하고 논쟁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해서 이른바 집단압력 (정의; 개인의 의식이나 행동 에 대한 집단의 제재력) 을 이용하기에는 시간과 수적 제약을 받는다. 이러한 제약과 한계에서 등장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선전이다.
→ 즉, 대중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청에 의하여 존립하는 것이 선전이다. 정당, 정부, 노조, 회사 등 평화적인 수단에 의한 대중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곳에 선전이 필요하다.
→ 이런 면에서 선전이란 따지고 보면 폭력, 이해감정, 설득, 집단압력 등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전이란 결코 완력이든, 금력이든 간에 구체적인 힘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언어, 문자, 회화, 음악, 상징 등을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것이며 한사람 한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전개된다.
5. 고립화된 개인에 의하여 형성되는 대중사회의 대두와 여기에 수반된 매스미디어에 의하여 선전의 기능영역은 급속하게 확대되었으며 대중을 상대로 하는 모든 노력은 이제 선전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C. 선전의 기본원리
1. 단순화의 원리
- 전문화, 복잡화, 거대화 되어가고 있는 사회에서 호흡하는 대중은 고독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사고의 여유를 가지지 못하며 스스로의 의견이나 태도를 결정하는 주체성에 대한 신뢰, 즉, 개인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상실한다. 따라서 대중의 태도를 변경시킴으로써 그들의 행동에 일정한 방향을 가지게 하려는 선전은 그 대상인 대중이 처해있는 이와 같은 상황을 이해하여 단순화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2. 확대왜곡의 원리 (축소, 묵살의 의도도 같음)
- 유리한 면은 확대시키고 불리한 면은 축소, 묵살.
3. 반복 공명의 원리
- 중심이 되는 주장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
- 그러나 단순한 반복은 단조권태를 초래함. 따라서 중심적인 논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
- 그러나 그 변화는 전파할려는 사상이나 감정의 근원에 까지 미치는 것이 아니라 그 표현형식을 변화하는 데 그쳐야 함. 따라서 슬로건은 여러 가지 형식으로 표시되어야 하나 그 결론으로서는 언제나 일정한 불변공식으로 요약되어야 효과를 거둠.
4. 이입의 원리
- 선전은 유에서 무를 창출해내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의 기존태도나 생각을 근거로 해야한다. 특히 잠재적인 생각, 증오감, 욕망, 공포감 등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 대중의 생각을 바꾸려하기 전에 먼저 대중의 생각에 충돌하지 않고 동조동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와 같이 대중의 지배적인 감정에 어필하고 그들이 가진 기존의 태도를 선전의 내용과 부합시키는 것이 이입이다.
5. 감염의 원리
- 박수, 행진, 깃발, 제복, 조명, 불, 폭소 등을 이용하여 분위기의 지속과 가열을 가져옴.
- 리듬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박수와 함께 사람이 등장. 덜 중요한 사람부터 등장 하다가 마침내 가장 중요한 인물이 최후로 등장, 분위기의 최고조를 가져옴.
6. 동일시(identification)의 원리
- 동일시란 자기가 다른 사람과 유사하게 느끼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들과 같이 행동하거나 행동하고자 하는 것을 말함.
'Communi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言論] 우리 사회 속 표현의 자유(freedom of speech) (0) | 2020.04.15 |
---|---|
[Comm.] Fake News in Social Media (0) | 2020.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