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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映畫)/Cinema studies

[영화] 영화의 장르 Film genre

by Dongwan. G 2020. 5. 3.

영화의 장르 (Film genre)

| 장르?

  • -  장르 = 비슷 유형 이야기 / 분위기를 한 묶음으로 엮어 구분한 것

  • -  관객 기대 심리 반영 + 제작자 이익 회수 측면

  • -  불어 생물학 용어 (종속과목강문계) → 장르 = 속

  • -  FR 평론가 ‘앙드레 바쟁’–50s 서부극 대해 언급

| 장르영화?
할리우드의 오랜 제작관행 속에서 동일한 방식의 이야기가 반복되는 영화 (20-60s 성공, 실패 반복하며)

    • -  장르 관습 정착, 분업화/표준화 ... 장르영화 형성

    • -  ‘하위장르’ 해당, 부정적 뉘앙스 (서사 있어야 장르영화 되기 쉬우므로 극영화의 하위장르와 유사)

    • -  Cf. 상위장르 = type = 기록영화(다큐), 극영화(내러티브영화), 전위영화(아방가르드)

 

| 상위장르 principle genre = 타입 type

    • -  기록영화 documentary = 묘사

    • -  극영화 = 허구의 이야기, 서사

    • -  전위영화 avant-garde = 자유로운 형식실험

| 하위장르 sub genre: 장르영화(사실상 극영화 하위장르)

- 호러, 멜로드라마, 코미디, 서부극, 뮤지컬... 현대 진화/크로스오버

 

|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대분류

  • -  스타일 = 영화사조 = 비슷 시기, 비슷 흐름으로 (ex.20s 독일 표현주의,50s 프랑스 누벨바그 등)

  • -  타입 type = 상위장르 ... 서로 섞이거나 바뀔 수 O, 공부 위해 나눈 것 뿐! 사실주의 – 기록영화 – ex. 올림피아/무방비도시
    고전주의 – 극영화 – ex. 타이타닉/매트릭스
    표현주의 – 전위영화 – ex.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Autumnal

  • Cf. 고전주의 = 사실주의/표현주의 사이 어딘가에서 고전 되는 공식화된 틀 만드는 것(Hollywood)

  • Cf. 전위영화 =1 절대-추상 /2 초현실주의 /3 인상주의

| 3 상위장르 TYPES

1. 다큐멘터리(기록영화) = 여행+기록, ‘여행담’(불어 documentaire)에서 유래, 5단계 발달

 < 5단계 발달과정 >
  초창기영화 kino-primitive (1890s) – 다큐인 줄 모르고 기차 도착 찍거나 기인 재주 부리게 함

    Ex. 뤼미에르 형제 <아이들>- 주변 그대로 찍은 초창기영화 but 완벽 기록영화 X, 고양이/인형 연출 O

 

  프로파간다 다큐멘터리 (20s) – 키노-아이, 소비에트 이데올로기 찬양, 홍보성. 소련 지가 베르토프.

   Ex. <키노-프라브다> 레닌 지원 받은 뉴스 영화, 몽타주 편집, 소련 발전 담은 기록영화

   Ex.<카메라를 든 사나이>- 귀족들 발레 보는 극장 부숨, 노동자들이 베르토프 영화 보는 영화관

 

  시네마-베리테 cinema-verite (60s)

     - 제작자가(영화감독) 작품에 직접 뛰어들어 주제에 대한 인터뷰, 진실 밝힘, 극적 상황, 현장에서 시민 목소리 담음. 대화를 통한 ‘상대적. 진실’ 도출 but 맹점: 질문자의 편.‘객관적 진실’ 만들 수 X.

 

  다이렉트 시네마 direct cinema (70s 미국) – 사실을 보여주고 사실을 말함 (like 동물의 왕국), 나레이션 – 철저 객관성

     Ex. <우드스탁>: 공연 시작-끝 보여줌, 일정/가수소개 나레이션, 연대기순(시간순)

 

  극소영화 (60s 이후) 영화작가의 간섭/촬영기법적 방법론 최소화 (no comment)

     Ex.과거유럽뉴스:미→이라크침공시그냥카메라로전쟁24시간보여줌

     Ex. 앤디워홀 <잠>: 자는 모습 7-8시간

 

Cf. 영화-독재자 연결. 20s 레닌, 3-40s 히틀러, 40s 무솔리니
로버트 플래허티 - <북극의 나누크> (1922)
: 유명 다큐감독, 1906년 이후 극영화 많아지며 기록영화 쇠퇴 무렵, 이때 절정의 기록영화 나온 것!

> 현대적 의미에 있어 ‘기록영화의 시초’, 최초의 장편 기록영화 (79분) – 영화 상품화 가능, 상영 & 히트

  - 장편 기준 90분 안팎 (cf. 스필버그 2시간 반 but 회전률 고려해야)

> 영향?

  - 아류 탄생: 오지/극한지대 사는 이방인 삶 담은 기록영화, 타지(서구에서 이질적) 이질적 삶에 초점

  - 세밀한 연출력 : 장면선택, 카메라 워크, 편집 등 있어 객관성 유지

  - 이질적 문화를 ‘시적’ 묘사

 

Cf. 플래허티 <아란 섬의 사나이>, 유명 어부 카메라 울렁증. 고기 사서 잡은 것처럼 연출. 기록/허구, 진실/연출 중요!

 

2. 극영화(내러티브영화 fiction film) (cf. 장르영화 = 극영화 하위장르)

  • -  사실 형식주의/사실주의/고전주의 다 가능... 허구 인물과 사건으로 이루어진 이야기 중심의 영화

  • -  혼용: 장편 극영화 feature film, 상업영화 commercial film – 장편 극영화 제작 시 무조건 촬영비 회수하느라 상업영화 Must

  • -  일반적으로 실제 장소에서 많은 촬영, 경우 따라 현실감 높이려 기록영화 형식 사용 but 근본적으로 어떤 줄거리/사건 대해 관객 이해 증진 위해 기록영화와 다른 제재/기법 사용, 관객에게 ‘보는 즐거움’ 안겨주는 것도 중요 목표.

    Ex. 조엘 코엔 <허드서커 대리인> - 허구의 인물/사건, 훌라후프 에피소드
    Ex. 리처드 커티스 <어바웃 타임> - 시간 되돌리는 주인공, 허구 인물/사건, 되돌려 과거 실수 만회하며 프로포즈 (cf. 반성)

3. 전위영화(아방가르드영화), 3종류 (절대-추상, 초현실주의, 인상주의)

  • -  전위 = 전위부대 = 진보적 집단(avangard)

  • -  실험영화 및 비상업영화 (넓: 일반 / 좁: 18, 30s초반 유럽)

  • -  상업영화 관습적인 이야기체 구조/기법 거부, new 시각경험 방법 추구, 개인표현의 매개체로 영화 사용

     

    1) 절대영화/추상영화 → 영상 그 자체를 사실의 비재현적 형태로 파악(점선면)

      - 스탠 브래키지 <Autumnal>, 필름 그림 그림, 점선면의 추상화, 절대화된 이미지, 자체적 해석 어려움, 감독 개인사 찾자!

     

    2) 초현실주의 영화 → 난해, 현실 넘어감. 비현실적 방식으로 현실세계 ... 꿈/환상 통해 무의식 세계 표출, 인간 심리상태 표현, 적어도 사람 얼굴/모습은 재현적으로 나타남

     

    3) 인상주의 영화 → 실재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인상 (ex. 낮에 나 혼낸 상사, 밤에 꿈 속에서 복수!)

     

     

<The Host, 2006>,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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